2022-10-28
작성자 : test (help@treeple.net) | 조회수 : 635 |
연관 링크 : http://notivation.net/main | |
"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높이는 일을 합니다" 이지메뉴 파트너사로 참여하고 있는 노티베이션(NOTIVATION) 최우주 대표는 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높이는 일 특히, 모바일 분야에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웹 접근성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 그가 웹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장애인의 웹 접근성' 분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주)노티베이션 최우주 대표 이지메뉴 파트너사 참여 최 대표는 올 여름부터 이지메뉴의 파트너사로 참여해 이지메뉴가 개발하고 있는 다국어메뉴판의 시각 장애인 접근성 부분 컨설팅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25만여명의 시각장애인이 살아가고 있지만 시각장애인의 음식 메뉴 접근성을 고려한 메뉴판은 여전히 찾아보기 힘듭니다. 시각장애인이라고 하면, 전맹 시각장애인을 보통 생각하시고, 점자를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약 92%의 시각장애인은 저시력자입니다. 점자 메뉴판은 제작단가가 높아 모든 식당을 대상으로 하기에 어렵고, 저처럼 후천적 시력장애가 발생한 경우, 점자를 사용하는 것보다, 스마트폰의 보이스오버, 톡백 등의 접근성 도구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지메뉴 개발에 쏟는 최 대표의 열정이 남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최 대표는 이번 이지메뉴 개발에서 보이스오버 기능 등 시각장애인 특히, 저시력자가 음식메뉴를 식별하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베어탕 서포터즈'에 거는 기대 이지메뉴는 서비스의 시범운영을 앞두고 서포터즈를 모집했습니다. 서포터즈의 명칭은 ‘베어탕 서포터즈’. 베어탕은 우리 전통음식 곰탕을 ‘Bear(곰) Tang(탕)’으로 부자연스럽게 번역한 사례를 빗댄 말입니다. 이번 베어탕 서포터즈 모집에는 베트남, 중국, 일본 등 외국인 유학생을 비롯해 국내 대학생들이 많이 지원해 외국인 관광객, 시각장애인을 위한 메뉴판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 주었습니다. 최 대표는 서포터즈 활동에 나선 이들 대학생들이 고맙게 느껴집니다.
장애인 접근성 분야 전문기업 노티베이션 최우주 대표의 바람은 무엇일까.
시각의 장벽을 허무는' 메뉴판 꿈꾼다 이지메뉴 '베어탕 서포터즈 1기' 발대식 스탭으로 참여하고 있는 최우주 대표. '전국 음식점의 언어와 시각의 장벽을 허무는 시작'이지메뉴가 꿈꾸는 세상입니다. 이지메뉴를 통해 구현하게 될 노티베이션 최우주 대표의 '시각의 장벽을 허무는 메뉴판'이 어떤 모습으로 완성될 지 기대가 됩니다. 노티베이션(NOTIVATION) 소개 주식회사 노티베이션은 웹 접근성 분야 전문기업으로 그간 광명도시공사 홈페이지 등 기업 및 공공 영역의 웹/앱 접근성 컨설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제1회 KT Venture Award Ideafull Award 수상을 비롯해 홈플러스 온라인마트 웹 표준 퍼블리싱, 삼성전자 대학생 사회봉사단 블로그 구축, SK에너지 페이스북 페이지 구축 및 블로그 리뉴얼, 보건복지부 ‘숙녀다이어리’ 앱(아이폰/안드로이드) 개발 등 다양한 웹 프로젝트의 실적을 쌓았습니다. 현재는 트리플앤㈜의 다국어메뉴판 서비스 이지메뉴의 장애인 접근성 파트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
(01811)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테크노파크 903호
전화: 070-8692-0392
Email: help@treeple.net
© 2024. TreepleN Co.,Ltd. All Right Reserved.